질문: ‘집에 입주 했을 때 청소되어 있지 않아 깨끗하지 않았습니다. ‘ 란 말에 대한 대답
주인이 청소를 직접 했다고 하는데 청소 상태가 professional cleaning상태가 아니었습니다. 3년을 살았습니다. 입주시기에 나갈 때 청소회사를 써서 청소를 해주어야 하는지요?
답: 질문의 상황으로 봐서는 입주시기에 100% 만족 할만한 상황이 아닌domestic cleaning standard셨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만족 할만한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사실에 충분히 근거한 편지로 증거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Check out 시에 생기는 청소 dispute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입주시기 청소상태가 domestic standard인지 10-20% 더 청소를 했는지 professional cleaning standard 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Case 1) 만일 입주일 며칠 후라도 바로 주인이나 부동산에서 청소회사를 보내서 청소를 다시 했다면 깨끗한 상태로 들어 가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청소를 해주고 나와야 합니다. 만일 새집 이었다면 카펫 물청소와 창문 커튼 드라이 클리닝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Case 2) 만일 세입자 본인이 부동산과 주인의 허락을 받아 청소회사를 써서 청소를 시켰다면 영수증을 잘 보관하셨는지요?
그 영수증을 주인과 부동산에 보내주면 됩니다. 카펫의 물청소와 창문 커튼 드라이 클리닝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Case 3) 만일 세입자 본인이 직접 다시 청소를 했다면 입주시기 청소상태는 세입자에 의한 domestic
standard에 해당 될 것입니다. 부동산과 주인에게 내가 청소를 했다 라고 편지를 쓰고 청소 전 후 사진과 비디오를 찍어 보내주었어야 합니다. 부엌에(쿠커 후드 교체, 오븐 스팀 청소 포함) 기름기가 없었던 상태이고 화장실도 깨끗한 상태였다면 나가실 때 부엌청소와 화장실 청소를 scale mark 없이 잘 해야 합니다.
혹시 입주 전 부엌과 화장실이scale mark 가 없던 professional cleaning standard상태가 아니었다면 그 역시
입주시기에 부동산과 주인에게 편지로 사진과 같이 알려 주었어야 합니다.
위의 세 경우 모두 청소 전과 청소후의 사진을 꼭 첨부해야 합니다. 편지 내용에는 계약 만료 후 입주시기 청소상태에 대해 누가 청소를 해야 할지 정확하게 묻는 내용이 들어 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부동산과 주인에게서 계약 종료 후 누가 청소 책임을 질 것 인지 확인 편지를 받아야 할 것 입니다.
서울 부동산 원종호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