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비용이 걱정이 되긴 하지만, 날씨가 추워지면서 보일러 난방을 켜고 생활해야 되는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을 준비하고, 난방을 제때에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보일러와 난방기기를 미리 확인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래 3가지는 기본적인 사항으로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보일러 압력을 확인하세요.
보일러에는 압력을 표시하는 Gauge가 있습니다. 보일러의 적정 압력은 1-1.5bar 이며, 압력이 1bar 이하일 경우에는 보일러가 정상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보일러 압력을 적정 수준으로 올리는 것은 DIY를 통해 손쉽게 가능합니다.
• YouTube 검색: “How to repressurise boiler”
2. 라디에이터 밸브는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종종 라디에이터 밸브가 잠긴지 모르고 보일러 고장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라디에이터 밸브를 잠궈 놓았다면, 전체적인 물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난방비 절감을 위해 일부 방의 라디에이터 밸브를 잠그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난방 효율이 좋지 않은 주택의 경우, Heating balance가 깨질 수 있으며, 이럴 경우 Mould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라디에이터 내부에 차 있는 공기를 빼 주세요.
여름에 운전하지 않던 라디에이터는 공기가 차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라디에이터 내의 공기는 라디에이터의 물순환을 차단하며, 아무리 보일러 온도를 높이더라도 라디에이터가 따뜻해지지 않게 됩니다. 이 때는 라디에이터 내부의 공기를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Air Vent). 라디에이터 측면 상단에는 Air Vent Hole이 있으며, Key를 사용하여 풀어주면 내부에 있던 공기가 빠져나가게 됩니다. 공기가 빠지면 물이 정상적으로 흐르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겁니다.
• YouTube 검색: “How to Air Vent Radiator”
김태광 Chris T. K. Kim Property Management Manager | B.Eng., MBA
서울 부동산 Licensed ARLA Agency
기고한 글에 대한 해석은 계약 조건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 서울 부동산은 법적인 책임이 없음을 밝힙니다. 필요시 공인된 사무 변호사(Registered Solicitor)에게 법률 자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