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com(Office of Communications)이 그동안 까다로웠던 핸드폰 통신사 교체를 쉬운 문자 서비스 방식으로 만들어 제공한다.
Ofcom 조사를 보면 현재 많은 사람이 핸드폰 통신사 교체가 어렵고 불편해 기존 통신사를 계속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핸드폰 계약을 끊는 과정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통신사를 바꿀 경우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계속 사용하려면 전 통신사로부터 PAC 코드를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도 복잡해 사람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계속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Ofcom은 고객의 불편함을 없애고자 PAC 코드를 쉽게 받을 수 있으며 계약 해지도 가능한 문자 서비스를 시작했다.
통신사를 바꾸고 새로운 통신사에 같은 번호를 이용하고 싶으면 : 65075에 'PAC' 문자를 보낸다 -> 통신사로부터 PAC 코드와 중요한 기존 계약 내용을 문자로 받는다 (예를 들어 계약 기간보다 일찍 해지할 경우 드는 비용 등) -> 새로운 통신사로 PAC 코드를 주고 계약을 맺는다 -> 하루 만에 같은 번호로 새로운 통신사와 계약해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다.
통신사로부터 받는 PAC 코드는 30일 동안 유효하며 1분 내로 답장이 온다. 1분 내로 코드를 받으니 같은 날 전화를 하거나 매장을 방문해 새로운 통신사와 계약할 수 있다.
기존 전화번호가 필요없고 기존 통신사와 계약을 즉시 정지하고 싶으면 75075로 'STAC' 문자를 보낸다. PAC 코드를 받는 과정과 같고 새 통신사로 코드를 보낸다. 물론 핸드폰 계약 기간이 거의 끝날 무렵이어야 한다.
이는 기존 통신사와 계약 해지를 하며 길게 설명하는 불편함을 없앤 시스템이다.
계약 기간이 언제인지 혹은 조기 계약 해지 위약금을 알고 싶을 경우 85085로 'INFO' 문자를 보내면 통신사로부터 정보들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통신사 계정을 통해 PAC 코드를 요청할 수 있고 문자와 마찬가지로 1분 내로 코드를 보내야 한다.
또한 Ofcom은 기존 통신사와 계약이 만료되어 신규 통신사를 넘어가는 과정에 두 건의 계약금을 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던 것도 방지했다.
헤럴드 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