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헤럴드 영국 연재 모음

질문 : 집이 두채가 있습니다. 하나는 제가 사는 방4개의 집이고 또 하나는 방3개의 집을 세주고 있습니다.
현재 경제 흐름으로 보아 세주는 집을 팔아야 하는지 다시 세놓아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본인이 사는 집은 언제 사셨고 세주고 있는 집은 언제 구입하셨는지요? 두집의 위치는 어디인가요?  어느 위치에 사셨느냐가 중요 합니다.

A: 본인이 사는집을 현재 경제 슬럼프가 시작되기 한참전인 2001-2003년 사이에 구입하셨다는 가정을 해봅니다. 세주는 집은 경제 슬럼프가 되기 바로 직전에 구입 하셨다는 가정을 해봅니다.

B: 본인이 사는 집을 경제 슬럼프가 시작되기 1-2년전 2006- 2007년에 구입하셨다는 가정을 해봅니다. 세주는 집은 경제 슬럼프가 되기 바로 직전에 구입 하셨다는 가정을 해봅니다.
A+: 두집 다 좋거나 적당한 위치에 샀을 경우

B+: 본인이 사는 집은 좋거나 적당한 위치, 세주는 집은 안좋은 위치에 샀을 경우

A&A+가 되는 경우에는 다시 세를 놓고 2-3년 후에  길게는 5-6년 후에 기다렸다가 파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B&B+가 되는 경우에는 두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본인이 사는집에 계속 살고 세주는 집을 팔수도 있겠지만 두번째 방법인 본인이 사는 집을 세를 주고 세주는 집에 이사를 가서 살면서 파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유는 본인이 사는 집이 좋은 위치+방이 4개이니 집세를 많이 받을수 있을 것입니다. 세주는 집은 좋지 않은 위치니 팔때 오래전에 구입한것도 아니라서 그리 많은 이득을 보지 못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번째 집이니 팔때 capital gains tax를 생각 하셔야 될것입니다. 

개인 사정에 따라 다르니 경력 많은  financial advisor의 조언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위로